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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현대제철] 직장폐쇄 중단, 노조 파업 철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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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Ingrid 작성일 25-05-09 20:41 조회 35 댓글 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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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자동차 현대제철직장폐쇄 만큼의 성과급을 요구한 현대제철 노동조합에 직장폐쇄라는 초강수를 둔 현대제철노조의 막가파식 무리한 요구들이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지만 사측에 대응이 항상 두리뭉실했는데 이번 만큼은 그냥 쉽게 넘어가지 않을 모양 입니다.​현대제철의 직장폐쇄 사태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.​직장폐쇄 개요​현대제철은 2025년 2월 24일 정오를 기해 충남 당진제철소의 일부 설비에 대한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했습니다. 이는 현대제철이 1953년 창립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직장폐쇄 조치입니다.​폐쇄 대상 설비​폐쇄된 설비는 당진제철소 1·2 냉연공장의 산세 압연 현대제철직장폐쇄 설비(PL/TCM: Pickling Line/Tandem Cold Mill) 라인입니다. 이 설비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.​1. 냉연강판 생산에 앞서 소재인 열연강판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2. 후공정인 냉연강판 생산 라인으로 보내기 위한 사전 압연 수행​이 설비는 현대제철 냉연강판 생산량의 약 70%를 담당하는 중요한 공정입니다.​폐쇄 대상 인원​해당 라인에서 근무하는 노동조합 소속 직원은 약 80명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​​직장폐쇄의 배경​노사 갈등​현대제철 노사는 2024년 9월부터 임금 및 단체협약(임단협) 교섭을 진행해왔으나, 5개월 가까이 합의에 이르지 현대제철직장폐쇄 못하고 있습니다.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​1. 성과급 규모: 노조는 현대차그룹 내 다른 계열사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2. 기본급 인상: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​노조의 파업​노조는 2025년 1월 21일부터 총파업과 부분·일시 파업을 반복적으로 실시해왔습니다. 이로 인해 현대제철은 전체 생산 일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고, 조업 안정성 확보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.​회사의 손실​현대제철은 2025년 2월 1일부터 22일까지의 노사 분규로 인해 다음과 같은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.​- 생산 손실: 냉연 부문에서 현대제철직장폐쇄 약 27만 톤- 손실액: 254억 원​회사 측 입장​현대제철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부분 직장폐쇄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.​1. 방어적 차원의 조치: 노조의 반복적인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 방지2. 경제적 손실 최소화: 지속적인 파업으로 인한 손실 억제3. 사업장 안전 확보: 불안정한 조업 상황에서의 안전 문제 해결​현대제철 관계자는 총파업과 부분적·일시적 파업이 반복됨에 따라 전체 생산 일정 확정에 어려움이 생겨 조업 안전성 확보에도 차질이 생기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.​노조 측 입장​노조는 현대차그룹 현대제철직장폐쇄 내 다른 계열사와 동등한 수준의 대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. 특히 성과급과 관련하여 현대차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​직장폐쇄의 영향​생산 차질​PL/TCM 설비가 가동되지 않으면 소재 고갈로 인해 후공정도 가동이 불가능해집니다. 이는 사실상 회사 전체의 생산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​고객사 영향​직장폐쇄 기간이 길어질 경우, 현대제철의 냉연강판을 사용하는 가전·자동차·전자부품 등 한국 주력 산업에 공급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.​현대제철의 경영 상황​현대제철은 현재 다음과 같은 어려움에 현대제철직장폐쇄 직면해 있습니다.​1. 중국산 저가 철강재와의 경쟁2. 미국의 25% 관세 부과3. 건설 경기 불황으로 인한 봉·형강 사업 부진4. 산업용 전기료 인상으로 인한 생산원가 상승5. 현대차·기아의 판매량 부진 예상​이러한 상황에서 노조의 현대차급 성과급 지급&quot요구는 회사 측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.​향후 전망​현재 노사 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어 직장폐쇄의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. 현대제철은 노조가 파업을 철회할 때까지 직장폐쇄를 유지한다는 입장입니다.​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2월 25일 임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현대제철직장폐쇄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. 이는 노사 간 갈등이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시사합니다.​산업계 영향​현대제철의 직장폐쇄는 국내 철강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특히 현대제철이 현대차·기아에 철강을 납품하는 공급망에 속해 있다는 점에서, 자동차 산업에도 잠재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.​결과적으로 현대제철의 부분 직장폐쇄는 노사 간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. 회사의 경영 어려움과 노조의 처우 개선 요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, 양측의 합의점 도출이 쉽지 현대제철직장폐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. ​이번 사태는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를 넘어 한국 제조업 전반의 경쟁력과 노사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. 특히 글로벌 경쟁 심화, 원가 상승, 환경 규제 강화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철강 산업의 미래를 위해 노사 간 협력과 혁신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.​향후 현대제철 노사 협상의 진행 상황과 그 결과는 한국 제조업 전반의 노사 관계와 기업 경쟁력에 중요한 현대제철직장폐쇄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​​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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